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e 행복한 통일

Webzine Vol.46 | 2016.11

e 행복한 통일

vol 46 | 2016.11

전체메뉴 SEARCH

민주평통365 | NUAC News

NUAC News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국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통일운동 중심체로서 통일정책에 관해 대통령에게 자문건의 하는 것을 비롯하여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을 확산하고 통일의지와 역량을 결집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민주평통 ‘2016년 제4~6차 직능별 정책회의’ 개최
분야별 통일·대북정책에 대한 직능 자문위원 의견 개진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민주평통(수석부의장 유호열, 사무처장 권태오)은 10월 5~6일과 25~27일 2016년도 제4~6차 직능별 정책회의를 대전 유성호텔에서 개최했다. 4차 직능별 정책회의에는 경제·과학, 보건·복지, 환경·노동 3개 직능을 대표하는 전국 자문위원 140여 명이 참석했으며, 강영자 대전부의장의 환영사, 유호열 수석부의장의 기조강연과 통일 토크콘서트(패널 :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최병호 서울시립대 초빙교수, 현인애 통일연구원 객원연구위원)에 이어 각 분임별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유호열 수석부의장은 ‘통일국론 결집을 위한 민주평통의 역할’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북한이 핵을 포기하여 평화통일을 이룩할 수 있도록 국론결집이 필요한 시기임”을 강조하면서, “이럴 때일수록 굳건한 의지로 통일을 준비할 때 통일이라는 행운이 우리에게 올 것”이라며 자문위원들이 앞장서서 8천만 민족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분임별 토론은 주제별 6개분임으로 나눠 △대북 경제제재와 지속성 강화 방안(경제·과학) △북한 보건의료, 복지실태 및 인도적 지원 방안(보건·복지) △북한 해외노동자 현황 및 인권보호를 위한 지원 방안(환경·노동)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회의 2일 차에는 안제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과 방송인 채가혜 씨의 ‘청년이 말하는 통일’이야기, 분임토의 결과 발표시간이 있었다.

서울 영등포구협의회, ‘우리의 현안 과제’ 특별강연회 열어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민주평통 영등포구협의회(회장 김원국)는 지난 10월 7일 영등포아트홀 대공연장에서 권태오 사무처장을 초청한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민주평통 자문위원과 지역 주민 등 총 7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강연회에서 권태오 사무처장은 특강을 통해 “이번 강연이 북한의 도발에 대한 우리의 안보현실과 대응방향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국론을 결집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단합된 국론을 바탕으로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도발을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서 김원국 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안보에 있어 여와 야, 진보와 보수, 너와 나가 따로 있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통 서울지역회의 한국여성변호사회와 통일좌담회 개최
‘북한인권법’ 시행의 의미와 향후 과제 주제로 진행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민주평통 서울지역회의(부의장 손경식)는 10월 6일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직능단체와 함께 하는, 찾아가는 통일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는 (사)한국여성변호사회(회장 이은경)와 함께했으며 ‘북한인권법’시행의 의미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진행됐다. 좌담회를 주관한 김영숙 서울지역회의 여성분과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10월 1일 국군의 날 기념사를 소개하며, “북한 정권이 핵무력 개발에 몰두하는 동안 북한 주민들의 인권 실태는 더욱 심각해졌다”면서 “북한인권법 시행을 계기로, 우리 사회가 북한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해서도 통일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은경 회장은 “이번 좌담회를 계기로 한국여성변호사회가 ‘통일의 장’에 참여하고, 구 한말 국채보상운동에 여성이 앞장섰던 것처럼, 북한인권 개선과 통일준비에도 실천적 노력을 다 하겠다”고 화답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민주평통 각 지역협의회는 통일·대북정책 및 남북관계 현안에 대한 적실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 통일기반을 구축하고 통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일반 시민, 학생,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2016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꾸준히 개최해오고 있다. 충남 공주시협의회(회장 김기필)는 9월 28일 공주대학교에서 포럼회원, 일반시민 및 학생 등을 대상으로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개최했고, 부산 기장군협의회(회장 김세현)는 10월 4일 기장군청에서 대행기관장인 군수와 군의회 의장, 군민 및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열었으며, 충남 보령시협의회(회장 오치인)는 7일 보령 문화의전당에서 포럼회원, 북한이탈주민, 지역주민 등과 함께 이 행사를 진행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부산 연제구협의회(회장 안재권)는 10월 7일 구청에서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충남 청양군협의회(회장 강석중)는 12일 충남도립대학교에서 ‘2016년 대학생 통일공감 함께하는 통일시대 시민교실’ 2강을 각각 개최했다. 경기 오산시협의회(회장 백대현)는 9월 29일 자원봉사센터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경남 사천시협의회(회장 전재석)는 28일 사천문화원에서 대행기관장 및 시민들과 함께 각각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진행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경북 김천시협의회(회장 최용남)은 30일 경북보건대학에서 관내 가정어린이집 교사들과 함께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진행했으며, 대구 북구협의회(회장 이광우)는 9월 26일 무태조야동 주민센터에서 통장 및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6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열었다. 또한 부산 남구협의회(회장 박동천)는 9월 22일 부산남구청에서, 강원 영월군협의회(회장 김유영)는 28일 영월군여성회관에서 ‘2016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개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북 성주군협의회(회장 김영조)는 28일 성주군노인회관에서, 대구 서구협의회(회장 최종석)는 21일 한국폴리텍6대학에서 각각 ‘2016 통일시대시민교실’을 열었고, 광주 남구협의회(회장 서병연)는 23일 광주대학교에서 재학생 및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시대 시민교실 강의를 진행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전북지역회의(부의장 송현만)는 9월 28일 전북도청에서 유호열 수석부의장을 초청, ‘국제정세 변화와 한반도의 미래 전망’을 주제로 전북지역 통일강연회를 개최했고, 서울 영등포구협의회(회장 김원국)는 10월 7일 영등포 아트홀에서 권태오 사무처장 초청 특별강연회를 열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전북 완주군협의회(회장 정완철)는 10월 10일 완주경찰서에서 경찰서 관계자들과 함께 통일공감 강연회를 실시했고 부산 동구협의회(회장 강영자)는 10월 7일 ‘북한의 실상’을 주제로 범일2동 주민센터에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2016 찾아가는 통일 강연회(제12차)’를 개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기 이천시협의회(회장 오문식)는 10월 6일 박해진 경기부의장과 박태수 이천부시장, 경기 남부권 10개 지역 자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6 경기지역 자문위원 연수’를 개최했으며, 충북 충주시협의회(회장 석종호)는 9월 22~23일 제주도 일원에서 ‘2016년 자문위원 역량강화 통일안보 연수’를 실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대구 달서구협의회(회장 김옥열)는 10월 7일 달서구협의회 및 광주북구협의회 자문위원,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달서구-광주북구협의회 자매결연 합동워크숍’을 열었다. 전북 익산시협의회(회장 김영배)는 9월 27~29일 ‘제17기 자문위원 통일워크숍’을 개최했으며, 강원지역회의(부의장 박용성) 청년분과위원회(위원장 전제원)는 경기 및 강원지역 수도권청년자문위원들과 함께 10월 6~7일 ‘2016 수도권 청년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기 가평군협의회(회장 이병재)는 10월 12일 군청에서 ‘국론결집을 위한 여성의 역할’울 주제로 여성자문위원 및 가평군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과 함께 ‘여성 통일 좌담회’를 진행했고, 경북 구미시협의회(회장 김철호)는 관내 여성단체 임원 및 회원을 대상으로 여성지도자 통일안보교육을 실시했으며, 전북 전주시협의회(회장 나춘균)는 9월 26일 송천1동 주민센터에서 통장 및 주민 등을 대상으로 ‘여성통일좌담회-동네방네 통일이야기’ 행사를 열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전남 장성군협의회(회장 안숙자)는 9월 29~30일 임진각 DMZ 일대로 ‘지역주민 평화통일 연수’를 다녀왔고, 경기 부천시협의회(회장 김기명)는 9월 29일 ‘통일한국의 미래상과 청년세대의 역할’을 주제로 통일 청년 퍼실리테이터들과 함께 청년대학생들의 통일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부산지역회의(부의장 이영숙)는 청년위원회(위원장 도정식) 주관으로 10월 6일 ‘2016 부산지역 청년 아카데미’ 1차 행사(총 3차)를 부의장 및 각 구 협의회장, 청년자문위원 등과 함께 진행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기지역회의(부의장 박해진)는 9월 28일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지역주민, 탈북민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통일콘서트 2016’을 성황리에 개최했고, 경남 합천군협의회(회장 이점용)는 9월 27일 제32회 대야문화제에서 군민과 함께하는 공연행사의 일환으로 백두한라예술단(탈북 예술인)을 초청해 공연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강원 동해시협의회(회장 김홍수)는 10월 9일 동해무릉제 특설무대에서 평양예술단 초청공연을 열었고, 경남 거창군협의회(회장 신현기)는 9월 25일 거창한마당축제 폐막공연에 평양백두한라예술단을 초청해 한마당축제의 대미를 장식했으며, 충북 옥천군협의회(회장 곽균상)는 제41회 중봉충렬제 기간인 10월 7일 백두한라예술단을 초청해 공연을 개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강원 횡성군협의회(회장 조원용)는 10월 3일 횡성한우축제장 특설무대에서 ‘2016년 평양아리랑예술단 초청공연’을 열었고, 경북 칠곡군협의회(회장 이수헌)는 9월 28일 경북과학대학교에서 강동완 교수를 초빙하여 학생과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준비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부산 사상구협의회(회장 이명숙)는 7~9일 사상강변축제장에서 ‘통일맞이 홍보관’ 부스를 설치하고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 등 통일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강원 철원군협의회(회장 현태섭)는 10월 6~8일 태봉제에 참가해 ‘국론결집과 평화통일기원 한마당’을 열었고, 경기 시흥시협의회(회장 성낙헌)는 6일 평화의 댐에서 실향민 1세대, 미망인 등과 함께 ‘2016년 이북5도민회 망향제’를 지냈다. 강원 태백시협의회(회장 신원철)는 1일 태백제 행사의 일원으로 ‘통일기원! 북한음식 체험행사’와 전시행사를 진행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기 과천시협의회(회장 이순형)는 9월 24일 과천누리마축제에 ‘북한음식맛보기-통일은 밥상에서 부터’ 부스를 작년에 이어 2회째 운영했고, 부산 서구협의회(회장 류채형)는 10월 7~8일 열린 하반기 ‘피란수도 부산 야행’에 참가해 사드 관련 홍보자료를 배부하고 피란시절 음식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경남 하동군협의회(회장 문수환)는 9월 29일 북천코스모스, 메밀꽃 축제장 주무대에서 ‘평화콘서트’를 열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대구 남구협의회(회장 노판석) 여성분과위원회(위원장 신복희)는 10월 8일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족,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5회 통일여성캠프’를 열었고, 제주지역회의(부의장 김순택) 여성위원회(위원장 남상옥)는 9월 28일 김만덕기념관에서 지역 여성리더 및 여성자문위원 등과 함께 ‘제주여성이 일으키는 통일바람!’ 행사를 실시했다. 인천지역회의(부의장 허회숙)는 9월 20일 인천대학교에서 대학생 및 청년단체 등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통일을 그리다(통일공감 캘리그라피 콩쿠르)’를 개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인천 계양구협의회(회장 최재현)는 9월 25일 인천계양구 계산체육공원에서 민주평통팀, 계양구청팀, 재향군인회팀 등 8개 팀이 참가하는 제7회 평화통일염원 축구대회를 열었고, 인천 동구협의회(회장 백승종)는 23~24일 울릉도 독도를 방문해 남북통일 결의를 다지는 행사를 진행했으며, 강원 홍천군협의회(회장 양태호)는 22~23일 울릉도와 독도 현지에서 관내 각급 기관 및 지역주민 등과 함께 ‘우리영토 독도방문 캠페인’을 전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북 군위군협의회(회장 구본국)는 10월 6일 군위군민체육대회 전야제로 무료 일일찻집을 운영하며 통일 공감을 위한 홍보활동을 펼쳤고, 경기 의정부시협의회(회장 김점순)는 8일 제13기 국토순례단 대학생들과 통일이야기 행사를 열었다. 경북 의성군협의회(회장 오걸수)는 10월 7일 ‘의성군민한마당 큰잔치’에서 ‘통일공감 나눔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민주평통 각 지역협의회에서는 통일안보 현장 견학을 실시했다. 충남 태안군협의회(회장 강철민)는 9월 22일 중국 상해 지역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유적지를 찾아 통일안보 견학을 실시했고, 대전 서구협의회(회장 김보영)는 10월 7일 대전 둔산2동 통장단과 함께 임진각과 제3땅굴 등으로 통일안보현장견학을 다녀왔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기 안산시협의회(회장 유오복)는 10월 6일 자문위원 및 통일대학 제12기 교육생과 함께 임진각, DMZ, 제3땅굴 등으로 통일안보 현장견학을 다녀왔고, 서울 중구협의회(회장 양우진)는 9월 30일부터 2박 3일간 제주해군기지에서 ‘제3차 통일리더아카데미 – 국가안보현장견학’을 실시했다. 서울 노원구협의회(회장 신해두)는 10월 12일 강원도 양구 두타연에서 ‘자문위원 안보현장 견학’을 개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인천 중구협의회(회장 이승부)는 9월 23일 관내 사회단체장 및 구민들과 함께 ‘이승복기념관 안보현장 견학’을 다녀왔고, 전북 정읍시협의회(회장 유남영)는 10월 6일 초등학생, 인솔교사 등과 함께 ‘통일역사체험학습’을 실시했으며, 경북 상주시협의회(회장 권세환)는 10월 7~9일 열린 상주 이야기 축제에서 ‘아이러브 대한민국 꿈이 있는 통일 홍보관’을 운영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경북 청도군협의회(회장 박만수)에서는 10월 7~9일 ‘2016청도반시축제’ 기간 동안 ‘나라사랑 통일홍보관’ 부스를 운영했고, 경기 용인시협의회(회장 황신철)는 9월 23일 국정원 안보전시관을 방문했으며, 대구 수성구협의회(회장 신철범)는 9월 27일 구청에서 ‘북핵 실험 및 미사일발사 규탄대회’를 열었다. 전남 진도군협의회(회장 이기암)도 9월 20일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규탄 결의 대회를 가졌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강원 강릉시협의회(회장 김화묵)는 9월 27일 국군의 날을 앞두고 삼척시 인근 부대를 방문해 150만 원 상당의 체육용품을 위문품으로 전달했고, 경북 영덕군협의회(회장 최길동)는 9월 28일 축산항 일대에서 ‘태극기 무료 보급 및 게양운동’을 전개했으며, 전남 해남군협의회(회장 명채규)는 9월 26일 문내면 울돌목에서 민주평통기를 교체, 게양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민주평통 각 지역협의회에서는 중학생 통일 골든벨 예선대회를 실시했다. 전남 목포시협의회(회장 우승하)는 10월 12일 목포 덕인중학교에서 ‘중학생 통일 골든벨 예선대회’를 실시했고, 전북 부안군협의회(회장 이영식)도 8일 군청에서 지역예선대회를 진행했으며 경남 밀양시협의회(회장 윤정일)와 함양군협의회(회장 이영재)는 13일 고성 국민체육센터에서 실시한 ‘2016년 중학생 통일골든벨 경남대회’에 관내 중학생들과 함께 참가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경기 양평군협의회(회장 김수한)는 10월 11~12일 서울 용산전쟁기념관에서 통일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통일현장 견학을 실시했고, 경북 문경시협의회(회장 이재석)는 9월 24일 문창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 등과 ‘청소년 통일안보 현장견학’을 다녀왔다. 경북 예천군협의회(회장 강무한)는 9월 30일 대창고등학생 및 인솔교사 등을 대상으로 판문점 및 DMZ 일대에서 ‘통일미래세대와 함께하는 행복한 통일안보 체험’을 진행했으며, 경북 영주시협의회(회장 정주현)에서는 10월 12일 영주고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청소년 통일교육’을 실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북지역회의(부의장 한삼화)는 9월 24일 여성위원회(위원장 김복자) 주관으로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통일 여성화합한마당’을 개최했고, 서울 강북구협의회(회장 김송대) 여성분과위원회(위원장 양희자)는 10월 5일 평화전망대 및 강화역사박물관, 고인돌, 전등사 일원으로 ‘2016년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문화탐방’을 다녀왔다. 서울 중랑구협의회(회장 김상희)는 10월 6~7일 제주도에서 북한이탈주민 멘티들과 함께 역사문화탐방을 실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인천 서구협의회(회장 유정학)는 세일고등학교 동아리 새터울과 9월 25일 북한이탈청소년 멘토링사업 창의체험으로 ‘사랑해요 KOREA~ 우리문화 탐사활동’을 진행했고, 경기 화성시협의회(회장 홍진환)는 10월 1일 여성분과위원회(위원장 허인숙) 주관으로 ‘북한이탈여성 지원 바자회’를 실시했으며, 강원 춘천시협의회(회장 이돈균)는 10월 7일 북한이탈주민 및 소외계층 돕기 일일찻집을 열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기 광주시협의회(회장 박종선)는 10월 13일 퇴촌면 정지리 일대의 통일희망농장에서 북한이탈주민, 공무원 등과 함께 농작물 수확 행사를 가졌고, 서울 양천구협의회(회장 임경하) 여성분과위원회(위원장 남궁금순)는 6일 경기 이천소재의 한 목장에서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 목장체험 및 문화교류 활동을 펼쳤다. 경남 창원시협의회(회장 김길화)는 9월 28일 창원시청에서 북한이탈주민 그린나래 합동결혼식을 개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충남 홍성군협의회(회장 이무형)는 9월 26일 홍성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북한이탈 청소년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를 개최했고, 강원 속초시협의회(회장 장세호)는 10월 5일 설악여자중학교 학생 및 교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탈북청소년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행사를 열었다. 경기 여주시협의회(회장 임영헌)는 10월 8일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족 등과 함께 경기 파주에서 안보현장견학을 실시했고, 대구 동구협의회(회장 송진오)는 9월 27일 관내 북한이탈주민들을 대상으로 평택 제2군함대 사령부, 천안 독립기념관 등으로 ‘2016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통일 안보견학’을 다녀왔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대구지역회의(부의장 박규하)는 10월 13일 북한이탈주민으로 구성된 더불향봉사단, 대구 수성구협의회(회장 신철범)와 함께 화성전문요양원에서 봉사활동을 펼쳤고, 울산 남구협의회(회장 최해상)는 태풍 차바로 인해 수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의 아픔을 함께하고자 14일 성금을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경기 고양시협의회(회장 박호영)는 10월 2일 시민자원봉사연합회가 주최한 제6회 노인의 날 효잔치에서 문화공연 후원 및 봉사활동을 실시했고, 제주 제주시협의회(회장 임강자) 사회복지분과위원회(위원장 고향심)는 8일 화북2동 소재 독거어르신 시설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쳤다. 전남 구례군협의회(회장 이종석)는 9월 24일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구례군 문척면 오산 일대에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미국 LA협의회(회장 임태랑)는 9월 29일 위티어의 캘리포니아 컨트리클럽에서 ‘통일활동 기금 모금을 위한 2016년 유호열 수석부의장배 골프대회’를 개최했다. ‘8,000만이 행복한 평화통일’을 주제로 해외동포들의 통일의지를 일깨우고, 통일기반구축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이번 골프대회는 200여 명의 단체 및 기관, 지역사회 인사와 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LA협의회는 매년 기금마련 골프대회를 통해 통일 활동 기금을 조성해왔으며, 이번에 마련된 기금은 통일준비 사업과 함께 연말 소외계층 돕기, 탈북민 자녀 장학금 지원, 차세대 세미나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미국 시카고협의회(회장 이문규)는 9월 23일 다운타운 뤼글리 빌딩 앞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시카고협의회 자문위원은 물론 안보협의회 등 여러 단체와 탈북민 등이 참여해 ‘북한 핵 개발 중단’을 외쳤다. 시카고협의회는 북한이 9월 9일 또다시 5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과 관련해,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히 폐기하고 핵확산금지조약 체계로 복귀하는 한편, 주민들의 인권 향상에 노력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

남미서부협의회(회장 이학락)는 9월 18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베쟈네다 거리에서 진행된 2016년 한인의 날 행사에서 ‘북한인권 사진전’을 개최했다. 약 3만여 명의 현지인들과 1만여 명의 한인들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는 ‘북한은 즉각 핵·미사일을 폐기하고 주민의 자유와 인권보장, 평화통일에 동참하라’는 슬로건으로 30여 점의 북한인권 관련 사진이 전시됐고 한반도통일 홍보동영상을 상영했으며, 스페인어로 번역된 책자를 배포해 지역민들에게 통일 및 북한인권 이슈를 알렸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하와이협의회(회장 김동균)는 9월 14일 하와이 한인회 교육관에서 한인 단체장 및 동포들과 함께 5차 북한 핵실험 도발에 대한 규탄대회을 열었다. 또한 ‘북한의 미사일 및 핵으로부터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와 국민을 보호할 수 있는 사드 배치를 강력히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한국일보 하와이 지면에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하와이 한인사회 규탄 성명서’라는 제목의 전면 광고를 게재했다.

사무처·국내외지역회의 및 협의회 활동미국 샌프란시스코협의회(회장 정승덕)는 10월 8일 실리콘밸리 밀피타스 도서관에서 열린 제573돌 한글 창제 기념식 및 축하 행사에 참가해, 통일의식을 고취하고 한글을 알리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의 종이접기와 부채춤, 외국인 중창단이 부르는 한글 노래 등의 프로그램 마련됐다. 밀피타스시는 2014년부터 한글날 직전 토요일을 ‘코리언 알파벳 데이’로 선언하고 지역 주민들이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웹진 <e-행복한통일>에 게재된 내용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프린트하기

이번호 전체 기사 보기 기사발행 : 2016-11-01 / 제46호

함께해요! 이벤트

이벤트 ① 이벤트 ① > 가을엔 ‘4행시’를 써주세요!
이벤트 ② 이벤트 ② > 남한말-북한말 같은 단어 선긋기
민주평통 앱 설치 이벤트
댓글 이벤트
웹진앱을 설치해보세요! 웹진 이용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