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전체메뉴 기사검색 Vol. 51 / 2017.04

함께하는 통일 | 누아씨(NUAC)가 간다

시민들이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통일준비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문을 활짝 열다!

“하루빨리 통일해 주변국 눈치 안 보는 강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막연한 통일이 아닌,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통일을 찾아야 할 때 아닐까요?”

연초록빛 새싹이 돋아난 이른 봄날, 민주평통 9개 지역협의회가 전국 곳곳에서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는 그간 일회성으로 진행했던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심화·발전시킨 과정으로, 경기 안산시협의회가 7년째 이어오고 있는 ‘통일대학’을 벤치마킹한 프로그램이다. 누아씨(NUAC)는 통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강의와 수강생들의 열띤 토론이 펼쳐진 현장 경기 안산시협의회, 서울 서초구협의회·양천구협의회를 다녀왔다.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645명의 수강생을 배출한 경기 안산시협의회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13회 강좌를 열다

경기 안산시협의회(회장 유오복)는 2010년 통일대학 제1기를 시작으로 매년 봄, 가을 통일아카데미를 운영해 왔다. 누구나 그저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통일이 왜 꼭 필요한 것인지 시민들 스스로 느끼고 경험하도록 기획했던 아카데미가 벌써 13기를 맞았다. 지난 3월 9일 열린 개강식에는 신규 수강생들과 지난 기수 선배들, 경기 안산시협의회 유오복 협의회장과 김기백 수석부회장, 김점준 통일정책 자문국장, 제종길 안산시장, 한국외대 안제노 교수 등 150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총 13주간 이루어지는 아카데미는 ▲통일에 관한 기본 이해 ▲북한 사회의 실상 ▲통일정책 ▲통일 과제 등 크게 4가지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11주에 걸쳐 국책연구기관 연구원이나 대학 교수 등 전문가들에게 강의를 듣고 매시간 질의와 토론을 통해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소통의 시간을 갖게 되며, 과정을 모두 수료하면 안산시의 정식 ‘통일 리더’가 된다. 전 기수 수강생들은 현재 ‘탈북민과 함께 하는 골든벨’을 비롯해 매주 목요일 안산 지역 탈북민 가정 500여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반찬나눔 봉사, 지역환경정화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강연을 듣고 있는 ‘제13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수강생들

한국외국어대학교 안제노 교수

경기 안산시협의회 ‘제13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단체사진

이날 개회사를 전한 유오복 안산시협의회장은 “우리 협의회의 통일아카데미가 7년째 이어져 올 수 있었던 것은 안산 시민들의 나라 사랑과 통일 염원 덕분”이라며 “수강생들의 마음에 부합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리엔테이션을 맡은 한국외대 안제노 교수는 삼성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통계를 보여주며 1년에 남북 갈등으로 소비되는 비용이 298조, 통일이 가져오는 경제효과는 6천조라는 설명과 함께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강의를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통일 과제를 잘 준비해 나가는 것이 우리 통일 리더들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경기 안산시협의회는 작년까지 645명의 통일 리더를 양성했으며, 오는 가을학기가 지나면 800명에 가까운 통일 리더들이 배출될 예정이다.

설렘 가득한 출발, ‘제1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서울 서초구협의회와 양천구협의회

서울 양천구협의회 ‘제1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수강생들지난 3월 13일에는 서울 양천구협의회 (회장 임경하)가 ‘제1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의 문을 활짝 열었다. 개강식에는 42명의 수강생들과 임경하 양천구협의회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전희수 양천구의회 의장이 참석했으며, 권태오 민주평통 사무처장이 특강을 진행했다. 민주평통에 대한 소개와 함께 ‘우리나라 통일 정책의 현주소’를 주제로 특강을 펼친 권태오 사무처장은 “서울대학교 평화문제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통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0%대에 불과하다”며 “우리사회의 남남갈등을 해결하고 통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며, 북핵문제나 북한 인권문제 등에 대해 지금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갖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개회사에서 양천구협의회 임경하 회장은 “매주 진행되는 강의를 통해 통일에 대한 다각적인 지식과 견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며 1기 수강생들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양천 지역 각 사회단체장을 비롯해 교수, 언론인, 전문직, 주부 등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된 1기 수강생들은 9명씩 조를 이뤄 총 5분임을 구성했다. 이들은 짧은 교제 시간을 통해 다 같이 강의를 열심히 듣고 아름다운 통일을 준비하자고 다짐했다.

서울 양천구협의회 ‘제1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단체사진

서울 서초구협의회(회장 하만장)도 3월 8일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제1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개강식을 열었다. 총 100명의 지원자 가운데 선발된 50명의 수강생 중에는 의학, 법조, 교육계에 종사하는 이들이 많았다. 서울 서초구협의회 아카데미는 총 8주간 10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며 90% 이상 참석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이 주어질 예정이다. 하만장 서초구협의회장은 “모든 수강생들이 통일의 거목으로 성장해 각 분야에서 통일에 대한 공감과 관심을 이끌어내는 리더가 되길 바란다”는 개회사와 함께 제1기 수강생들의 활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연을 맡은 고영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은 외교관으로 일했던 재북 당시 이야기를 들려주며 “통일은 우리 민족의 상처는 물론 전 세계인들이 불안에서 해방되는 ‘힐링’과 같다”고 설명했다.

서울 서초구협의회  ‘제1기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 단체사진, 하만장 회장

‘민주평화통일 아카데미’는 올해 서울 중구협의회, 서초구협의회, 양천구협의회와, 경기 안산협의회, 용인시협의회, 인천 계양구협의회, 충남 천안시협의회, 강원 속초시협의회, 대구지역협의회 등 총 9개 협의회에서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매주 강의를 듣고 분임별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주어진 과제물(총 1회)을 제출하고 90% 이상의 출석률을 인정받을 경우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수강생 미니 인터뷰

“통일을 제대로 알고 싶어 참여했어요!”

  • 김자경(경기 안산시협의회)
    김자경(경기 안산시협의회)예전에는 ‘통일이 꼭 필요할까?’라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17기 민주평통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막연한 통일이 아닌, 우리가 준비해야할 구체적인 통일에 대해 생각하게 됐습니다. 저희 모두가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활동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윤명분(경기 안산시협의회)
    윤명분(경기 안산시협의회)주변에 탈북민 친구들이 많은데, 우리 사회에서 탈북민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일에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하여 참여하게 됐습니다. 아카데미에서 배우게 될 통일 교육을 통해 좋은 통일 리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김종승(서울 서초구협의회)
    김종승(서울 서초구협의회)제가 일하고 있는 병원에서 매년 탈북민과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무료 종합검진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통일에 대한 관심이 생겨 참여하게 됐습니다. 아카데미를 통해 일터와 사회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통일 리더가 되길 소망합니다.
  • 장경아(서울 서초구협의회)
    장경아(서울 서초구협의회)여성변호사회 인권위원회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탈북민들의 사연을 듣다보면 마음이 먹먹해질 때가 많습니다. 강좌를 통해 북한의 현실을 이해하고, 남한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사례들을 통해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 임만혁(서울 양천구협의회)
    임만혁(서울 양천구협의회)묘목준공식을 위해 평양을 다녀온 일이 있습니다. 그때 북한 주민들의 환경과 상황을 보면서 통일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었는데, 이번 기회에 통일에 대해 자세히 배우려고 합니다.
  • 박예린(서울 양천구협의회)
    박예린(서울 양천구협의회)2007년에 입국한 탈북민입니다. 현재 안보교육과 통일교육 활동을 하고 있는데, 제가 알고 있는 지식만으로 다가가기가 어려운 것 같아 참여하게 됐습니다. 아카데미를 통해 진정한 ‘먼저 온 통일’이 되어보겠습니다.

※ 웹진 <e-행복한통일>에 게재된 내용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기사발행 : 2017-04-11 / 제51호

이번 호 전체 기사 보기

이달의 이벤트

행복한 통일 웹진 모바일 통일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