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e 행복한통일

Webzine 2015.04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메뉴닫기

민주평통 365 직능별 정책회의

Home > 민주평통 365 > 평화통일 대토론회

직능별 정책회의에서 통일·대북 정책 제안 ‘활발’ 2015년 제1차 직능별 정책회의 개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4월 1~2일 제1차 직능별 정책회의를 대전 유성호텔에서 개최했다. 경제, 환경, 문화예술, 체육, 학교육, 청소년 6개 직능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능별 정책회의에는 예상보다 많은 170여 명의 자문위원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현경대 수석부의장 통일기반 조성을 위한 민주평통의 역할 강조

현경대 수석부의장 / 박성배 대전부의장 직능별 정책회의 1일차 행사는 박성배 대전부의장의 환영사, 김영수 서강대 교수의 특강, 현경대 수석부의장의 기조강연, 분임별 정책회의 순으로 진행됐다.

현경대 수석부의장은 ‘통일기반 조성을 위한 민주평통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기조 강연을 통해 “북한 내부 상황이나 주변국의 움직임을 볼 때 통일은 상당히 빨리 올 수 있으며, 통일은 우리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민주평통이 해야 할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은 흡수통일이 아니라 헌법에 명시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 평화적인 통일이라고 역설하며 “자문위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통일준비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통일준비에 공감, 열띤 분임토의 분위기 이어져

김영수 교수 김영수 서강대 교수는 ‘최근 한반도 통일환경 변화와 남북관계’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현 안보환경과 남북관계를 진단하면서, 우리의 통일구상,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이 해야 할 통일준비에 대해 설명했다. 김영수 교수는 “통일을 위해서는 통일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또한 통일 환경을 조성하려는 우리의 의지에 북한이 동참할 수 있도록 함께 사는 통일을 추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작년 말 한국 최초로 통일음반을 발표하면서 통일가수로 데뷔한 김 교수는 이날 강에 앞서 자문위원들의 요청을 받자 ‘휴전선’이라는 곡을 즉석에서 열창하기도 했다.

정책회의의 가장 중요한 순서인 분임별 정책회의는 소주제별 6개분임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각 분임별 주제에 대해 남북관계 전문가가 투입돼 회의 진행을 도왔으며, 자문위원 전원이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통일운동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직능별정책회의

6개 직능 분임토의 결과

통일한국의 의미와 4행시 우수작

웹진 <e-행복한통일>에 게제된 내용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호에서 유익하고 재미있게 읽은 기사들이 있으신가요? 그 기사 하단에 댓글과 평가를 남겨주세요.

  • 모바일 통일시대
  • 웹진다운로드
  • 지난호보기

2036년 통일대한민국 올림픽 2036년 통일대한민국 올림픽

이벤트 EVENT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웹진평가 재미있게 읽은 기사가 있으신가요?

이벤트 당첨자발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