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통일을 말하다│민주평통 라운지

대통령 직속의 자문기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웹진 ‘e-행복한통일’은 민주평통 16기 자문위원들의 사명과 역할, 조직구성 등을 소개하기 위해 ‘민주평통 라운지’를 총 5회에 걸쳐 게재합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행복한 통일시대를 열어 갑니다

대통령 직속의 자문기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대한민국 헌법에 설치 근거를 둔 헌법기관이자, 대통령 직속의 자문기구입니다.

헌법 제92조 ①평화통일정책의 수립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를 둘 수 있다.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있으며, 국내 17개 시·도와 229개 시·군·구, 그리고 세계 115개 국가에 자문위원을 두고 있는 전국적·전세계적 조직입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법 제6조 ① 대통령은 통일자문회의의 의장이 된다.

대통령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을 맡고 있는 것은 통일정책과 대북정책에 관한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들이 굴절없이 국정에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국민과 함께 통일시대의 기반을 만들어 가는 통일기구입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민주적 평화통일에 관한 정책의 수립 및 추진에 관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자문하는 대통령 직속의 유일한 통일자문기구입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초당적·범국민적 통일기구로서 통일에 관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여 통일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문건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통일에 관한 범민족적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여 행복한 통일시대의 기반을 만들기 위한 통일운동 중심체로서의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직속의 자문기구, 민주평화 통일 자문회의

통일시대 모바일 통일시대 e-행복한 통일 모바일 e-행복한통일 리플렛 모바일 리플렛

동영상

중학생 역사·통일 퀴즈왕 전국결선대회
“내가 퀴즈왕!”(EBS방송)

중학생 역사·통일 퀴즈왕 전국결선대회

이벤트

  • 우리 협의회를 자랑해 주세요
  •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서비스 정부
  • 유익하고 재미있는 기사를 뽑아주세요
  • 통일은 대박

공감을 나누다 - 통일에세이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