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소식을 전하다│ 통일골든벨

“역사·통일골든벨, 대학 진학 및 진로에도 긍정적 영향”강원지역 3년 연속 우승에 빛나는, 춘천고등학교

흔히 말하는 ‘명문고등학교’란 어떤 기준으로 결정될까. 높은 대학 진학률? 사회적 명사로 구성된 졸업생 네트워크? 그렇다면 이런 학교는 어떨까. 6.25전쟁 당시 나라를 지키기 위해 책 대신 총을 들었던 학도병들의 모교란 사실을 자랑스러워하며, 북한이탈주민들 역시 우리 이웃임을 가르치기 위해 초청강연을 마련하는 학교가 있다. 3년 연속 KBS ‘역사·통일골든벨’ 대회에서 입상자 최다배출상과 지도교사상을 휩쓴 저력을 가진 강원도의 춘천고등학교가 그 주인공이다. 새 학기 시작과 함께 올해도 어김없이 통일골든벨 대회를 준비 중이라는 춘천고를 찾아가, 대회 참가 노하우 및 청소년 통일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통일골든벨 통해 역사, 통일에 대한 관심 지속

춘천고등학교는 학부모와 학생만족도, 대학진학률 등을 근거로 한 일간신문사가 매년 발표하는 ‘전국 명문고’ 순위에서 일반계 고등학교 중 1위에 오른 바 있는 강원도 지역의 손꼽히는 명문고다. 게다가 통일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 2011년 통일골든벨이 처음 시작된 이후 줄곧 출전했으며, 첫 해 아깝게 우승은 못했지만 전국결선대회 2위까지 오르는 등 꾸준히 좋은 성적을 거둬왔다. 정윤옥 선생님통일골든벨 첫 출전 이후 지금껏 매년 아이들과 함께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는 정윤옥 선생님은 어른들의 우려와 달리 의외로 역사와 시사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 고 말한다.

“아이들이 역사, 북한, 시사 문제 등에 관심이 많아요. 그 관심 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계기를 만들어줘야 하는데 자꾸 더 어려워지고 딱딱해지니까 애들이 꺼려하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통일골든벨이 가장 좋았던 점은 퀴즈대회를 통해 역사와 통일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연장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통일에 대해 고민할 줄 아는 아이들

그렇게 연장된 관심은 아이들의 진로나 진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한 예로 통일골든벨 대회에 참가했던 졸업생 대부분이 서울대를 비롯한 명문대에 진학했다. 물론 대학진학률만으로 대회가 아이들에게 끼친 영향력 전부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평소의 작은 관심에서 시작해 노력을 통해 성과를 얻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북돋아주기에 충분했다. 덕분에 1학년 때 한번 대회를 경험했던 아이들은 학년이 바뀌어도 대회 참가를 위해 자발적으로 준비를 하고, 나아가 통일이나 북한문제 관련한 자신만의 소신도 생겼다.
정윤옥 선생님과 아이들학교에서 사회와 사회문화를 맡고 있는 정 선생님에게는 아이들의 이 같은 변화가 가장 큰 보람으로 느껴진다. “사실 대회에 참가한 아이들 대부분은 평소에도 역사 분야를 좋아하는 친구들이에요. 하지만 그 친구들이 참여하고 화젯거리가 생기니까 다른 학생들 역시 통일이나 북한, 우리 역사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아요. 다른 과목 담당 선생님들도 수업시간에 애들이 통일에 대해 발표하면 깜짝 놀란다고 하세요. 제대로 알고 있는데다 주관까지 뚜렷하니까요.”

북한이탈청년 강연을 통해 선입견 해소

올해로 교단에 선지 25년째가 되지만 자신 역시 한 회, 한 회 대회를 경험하고 준비하면서 남북한 문제와 통일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생각하게 됐다는 정 선생님은 앞으로의 통일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교육자로서 미래 통일의 주역이 될 아이들에게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무엇보다 통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통일에 관심이 없다기보다 막연히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통일 비용 때문에 우리가 손해 보는 거 아니냐는 말도 많이 해요. 그래서 ‘통일골든벨’ 같은 대회가 중요한 것 같아요.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북한 문제에 대한 선입견이나 잘못된 정보를 스스로 바로 잡고 같이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니까요.”
통일 골든벨그래서 정 선생님은 통일골든벨 외에도 교내 통일 문예대전과 6월 학도병 추모식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통일과 역사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특히 매년 10월에는 북한이탈대학생의 특별강연도 마련하고 있다고.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나 선입견을 해소하고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또래의 학생들이 좋을 것 같아서 북한이탈청소년이나 대학생들로 요청 드렸는데, 예상보다 아이들의 반응이 매우 뜨거워요. 친근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훨씬 분위기도 좋고요.”

통일골든벨, 장기전으로 준비해야

요즘은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가진 아이들이 매사에 의욕적이고 주관이 뚜렷하다’고 생각하시는 선생님들이 부쩍 늘었다고 한다. 덕분에 주변 학교에서도 통일골든벨 참가와 관련한 문의 전화를 종종 받는다고. 그럴 때마다 정 선생님이 귀띔하는 대회 참가 노하우는 바로 ‘장기전’이다. 예상문제집과 관련 사이트, 칼럼, 방송 등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기본이지만 대회 준비를 천천히 장기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란 것. 2013 민주평통 통일 골든벨 참가한 아이들

정 선생님의 경우 새 학기가 시작된 지 이제 겨우 한 달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1학년을 대상으로 올 해 통일골든벨 예상출제문제지를 배포하고 관심 유도에 나섰다고 한다. 대회 출전 후 수상여부에 집중하기보다 준비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공부하고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바로 세울 충분한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통일을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정 선생님은 마지막으로 학교에서도 윤리나 사회과목 외에 국어, 체육, 미술, 음악 등 다양한 교과목에서 통일을 보다 쉽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글. 권혜리 / 사진. 나병필>


KBS ‘역사·통일골든벨’ 본선에 진출한 이윤섭 학생, '통일골든벨' 참가 후 통일의 필요성을 알게 된 박한솔 학생, 교내 문집에 남북관계 글을 게재할 정도로 관심 많은 전준일 학생 인터뷰

통일시대 모바일 통일시대 홈 모바일 홈 모바일 자문회의소개 자문회의소개

동영상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

박근혜 대통령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이벤트

  • 우리 협의회를 자랑해 주세요
  •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서비스 정부
  • 유익하고 재미있는 기사를 뽑아주세요
  • 통일을 찾아라

공감을 나누다 - 우리 협의회를 자랑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