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공감을 나누다│우리협의회를 자랑해 주세요 이벤트 당첨작③

매년 북한이탈주민 간담회 열어 고충 덜어드려요! / 부산 금정구협의회 이은미

북한이탈주민돕기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금정구협의회는 지난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북한이탈주민돕기를 실시했습니다. 제14기 민주평통 금정구협의회 출범식 때 화환대신 기증받은 쌀을 관내 거주 북한이탈주민에게 전달했으며, 연말연시에는 북한이탈주민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사랑의 김치를 담가 나눠드리면서, 동포애를 함께 전달했습니다.

사랑의 김치나누기 2010년에는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한국전쟁 60주년, 분단현장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호국의 달 6월에 한국전쟁 발발 60주년을 맞아 조국분단의 현장체험을 통해 분단 현실을 직시하고 올바른 통일국가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관내 거주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 탐방을 하면서, 북한이탈주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그 자녀들에게 통일후계세대로서의 사명감을 부여했습니다. 탐방이 끝난 후에는 ‘한국전쟁 60주년, 분단현장 탐방’ 기행문 시상식을 열어 상을 수여함으로써 북한이탈주민에게 보람과 자긍심을 심어주었습니다. 또한 연말연시에는 사랑의 김치를 담가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한국전쟁 60주년, 분단현장 탐방, 사랑의 김치 담그기

사랑의 쌀 전달2011년에는 제 15기 민주평통 금정구협의회 출범 첫 사업의 일환으로, 자문위원들의 정성을 모아 북한이탈주민에게 사랑의 쌀을 전달했으며 12월에도 연말연시 북한이탈주민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역시 사랑의 쌀을 전달했습니다. 그 해 9월에는 관내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인 정착 지원 및 유대형성을 위해 민주평통 부산지역회의 주최, 부산금정구협의회 주관, 금정구청·금정경찰서의 후원으로 ‘추석맞이 북한이탈주민 온정 나눔 행사 및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2012년에는 보다 뜻 깊은 일이 많았습니다. 먼저 2월에 ‘북한이탈주민 고충상담소 개소식 및 협약식’을 갖고 자문위원과 외부 인사로 구성된 전문 상담요원을 구성했으며, 부산동부고용노동지청, 동부고용지원센터, 세웅병원, 이대성 변호사 등 관력기관 및 전문가와의 협약을 통해 효율적으로 고충상담소를 운영했습니다. 아울러 5월 8일에는 어버이날을 맞아 관내 북한이탈주민 중 칠순을 맞은 어르신 네 분의 칠순연을 열어 한복을 선물해드리고 사진을 촬영해드렸으며, 남북한 음식 나누기 등의 문화교류를 통해 유대감을 높였습니다. 아울러 ‘추석맞이 남북한 주민화합 한마당’을 열어 독거노인 및 북한이탈주민에게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관내 북한이탈주민으로 구성된 통일희망봉사단의 문화공연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즈음해서는 ‘북한이탈주민 간담회’를 통해 나눔 문화를 조성하고 북한이탈주민 정착 시 발생하는 애로사항 파악해 개선해 나갔습니다.

북한이탈주민 고충상담소 개소식 및 협약식, 어버이날, 추석맞이 남북한 주민화합 한마당 지난해의 경우 ‘추석맞이 남북한 주민화합 한마당 및 사랑의 쌀 전달식’을 열어 독거노인과 북한이탈주민들에게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펼치고, 관내 탈북주민으로 구성된 통일희망봉사단의 문화공연을 실시했으며, 제16기 출범식 때 자문위원의 정성을 모은 사랑의 쌀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연말에는 탈북 주민으로 구성된 통일희망봉사단 정기총회를 실시한 후, 관내 북한이탈주민을 참여시켜 ‘북한이탈주민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추석맞이 남북한 주민화합 한마당 및 사랑의 쌀 전달식, 설맞이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사랑의 상품권 전달식 끝으로 올해 1월 설 무렵에는 ‘설맞이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사랑의 상품권 전달식’을 통해 전통시장 상품권을 나눠주고 전통시장을 홍보하며, 온정을 나누었습니다.

통일시대 모바일 통일시대 홈 모바일 홈 모바일 자문회의소개 자문회의소개

동영상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

박근혜 대통령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이벤트

  • 우리 협의회를 자랑해 주세요
  •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서비스 정부
  • 유익하고 재미있는 기사를 뽑아주세요
  • 통일을 찾아라

공감을 나누다 - 우리 협의회를 자랑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