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구 중구협의회가 개최한 3·1 만세운동 재현 행사.
광복 70주년을 맞아 나라 사랑하는 마음과 평화통일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활동의 하나로 제96주년 3·1절을 전후로 ‘나라 사랑 태극기 달기운동’이 국내 각 지역협의회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대구 중구협의회(회장 이진모)는 지난 3월 1일 교육역사박물관 광장에서 자문위원과 북한이탈주민, 청소년과 지역주민 등 1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3·1 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개최했다.
‘광복 70년! 분단 70년! 근대 역사 바로 알기’를 주제로 개최된 이날 행사에서는 참석자 모두가 삼일절 노래를 부른 데 이어 청라언덕 교육역사박물관 광장에서 만세계단을 거쳐 쌈지공원까지 3·1 만세운동을 재현하는 걷기행사가 진행되었으며, 태극기를 통일 기원 나무에 게양하는 태극나무 만들기 광복 70주년 기념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충남 서산시협의회(회장 송낙인)는 지난 2월 26일 서산 시내 문화광장과 시내 일원에서 ‘광복 70주년, 제96주년 3·1절 기념 나라 사랑 태극기 달기’ 거리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송낙인 회장을 비롯해 이완섭 서산시장, 초·중·고교생과 군인, 경찰 등 각계 인사들이 참여해 손도장으로 태극기 그리기 퍼포먼스를 벌였다.
충남 예산군협의회(회장 김희동)는 2월 26일 예산역 광장에서 자문위원을 비롯하여 각급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청소년, 지역주민 등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태극기 달기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충남 서천군협의회(회장 강홍복)는 지난 2월 27일 서천군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서천군사할린귀국자회 등 시민단체와 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에게 300개의 태극기를 제작해 배포했다.
경남 의령군협의회(회장 이정섭)는 지난 2월 26일 2015년도 1분기 정기회의를 마치고 난 후 의령군청 광장에서 시내 중앙사거리를 거쳐 의령우체국에 이르는 구간에서 나라 사랑 태극기 달기 홍보자료 배포 캠페인을 벌였다.
또한 경북 의성군협의회(회장 오걸수)는 지난 2월 25일 의성군청에서 의성우체국과 역전오거리를 거쳐 군청으로 되돌아오는 1.5km 거리에서 태극기 달기 거리 캠페인 행사를 가졌으며, 경북 포항시협의회(회장 김정치)는 2월 27일 태극기 300개를 제작해 관내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들에게 배포했다.
부산 사상구협의회(회장 이명숙)는 지난 3월 5일 삼락생태공원에서 대보름 달집 태우기 행사에 앞서 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에게 태극기를 나눠주고 통일의지를 다졌으며, 경기 안양시협의회(회장 이상호)도 3월 3일 관내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에게 태극기를 전달하고, 태극기 달기운동에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